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테비아 방울토마토의 특징과 재배법, 효능과 부작용

by JJOAU 2023. 2. 10.
반응형

스테비아는 열대 산간지역에서 자라는 국화과 식물입니다. 식물의 입과 줄기에는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에는 설탕의 당분보다 200~300배 정도가 높으면서도 칼로리는 설탕의 1%밖에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스테비아는 설탕을 대체하는 천연 감미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테비아에는 '테르펜'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테르펜이라는 당이 인슐린 분비 세포를 자극해서 식사 후 고혈당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스테비오사이드의 특징

설탕을 사용해서 조리하면 음식의 영양소가 파괴되는데 비해 스테비오사이드를 사용해서 조리하면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발효를 박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품의 장기보관에 있어서는 설탕을 쓰는 것보다 스테비오사이드를 썼을 때 장기보관이 용이합니다. 장기보관뿐 아니라 식감까지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테비오사이드는 스테비올 배당체인데 한 때 이 스테비올이 고농도에서 독성이 있다는 논란이 있었습니다.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닌지 여러 연구결과들이 나왔는데 다행히도 스테비오사이드의 일일섭취허용량인 4mg/kg을 초과하지 않으면 큰 문제없이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적정량 섭취 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들어, 내 체중 1kg 당 스테비아 4mg섭취가 가능한데, 내 체중이 60kg 이라면 하루 스테비아 240mg 섭취가 가능 합니다. 스테비아 1mg은 설탕 200mg과 동일한 당도이므로 스테비아 240mg은 엄청난 양입니다.

스테비아 토마토 재배법

스테비아 토마토는 토망고, 샤인마토, 설탕토마토, 허니마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론적으로 스테비아 농법이라는 것이 있는데, 스테비아 농법은 스테비아 농축액을 작물의 잎이나 뿌리나 토양에 뿌려서 식물이 스스로 스테비아를 흡수하며 생장하게 만드는 농법입니다. 또한 스테비아가 포함되어 있는 가루를 비료로 쓰기도 하고 액체로 뿌리기도 합니다. 이 스테비아 농법을 적용하면 토마토의 맛만 달아지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이 방법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시중에서 먹고 있는 스테비아  토마토는 과연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된 것일까요? 내가 지금 먹고있는 스테비아 토마토가 자연스럽게 잘 자란 스테비아 농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찾아낼까요?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된 토마토는 분류상 농산물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구매해서 먹고있는 스테비아 토마토는 분류가 농산물이 아닌 농산가공품이나 과채가공품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일반토마토에 스테비아를 첨부한 형태인 경우입니다. 또한 스테비아 토마토에 유통기한이 기재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순수 농산품이 아니라 과채가공품이나 농산가공품이기 때문입니다. 

효능

2018년 미국 영양학회지 논문에 따르면 설탕에 비해 스테비아를 섭취했을 때 식후 혈당과 인슐린 레벨이 상대적으로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 다른 보고에 따르면 2형 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스테비아 캡슐 1500mg을 3개월 동안 매일 복용시켰을 때 공복 혈당과 당화혈색소 모두 호전되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또 다른 논문에 따르면 혈압 강화효과도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즉 혈당, 당화혈색소, 혈압, 인슐린까지 여러 가지 면으로 봤을 때 설탕보다 스테비아가 상대적으로 이점이 증명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당뇨환자에게는 설탕보다는 스테비아가 훨씬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스테비아는 입 속 충치균이 분해하기 어렵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맛을 내지만 자일리톨처럼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부작용

과량으로 많이 먹은 경우 스테비오사이드는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므로 신장이 안 좋은 사람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장에서 흡수가 잘 안 되기 때문에 설사나 복통을 유발합니다.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다이어트를 할 때 시중에 나와 있는 스테비아 토마토는 순수농산물이 아니라 가공품이기 때문에 스테비아 토마토를 과하게 먹을 시 내가 먹은 토마토의 스테비아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토마토 하나당 스테비아의 용량을 써놓은 부분이 없으므로 섭취 시 주의를 요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일반토마토에 칼로리를 계산해서 스테비아를 찍어먹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